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수족냉증이란? 수족냉증 원인과 치료법

by 꿀팁 모음 2021. 7. 14.

수족냉증이란? 수족냉증 원인과 치료법

오늘은 '수족냉증'에 대한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족냉증이란? 수족냉증 일반적인 치료법


수족냉증은 손발이 이렇게 시린 걸 얘기하는 겁니다. 그래서 겨울에 특히 많이 시리고 가정주부들이 특히, 설거지할 때 손발이 많이 시린 그런 증상을 얘기합니다. 수족냉증으로 인해서 혈액순환이 안된다고 해서 혈액순환제를 드시는 경우도 있고 겨울에는 손발을 따뜻하게 하고 물도 찬물 대신 따뜻한 물만 쓰고 한약도 드시면서 주로 치료를 하게 됩니다.
일정 부분 호전이 되는 경우도 있지만 원인을 파악하는 게 중요합니다.

 

수족냉증의 원인


 이 수족냉증의 원인 중에는 신경에 관한 문제가 있습니다. 신경 중에서도 손, 발의 혈액 순환을 담당하는 신경이 있으며 그것을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이라고 합니다. '교감신경'은 신체의 위기시에 주로 발현되는 신경이라서 어디 '도망가야 되거나' 아니면 적하고'싸워야 될 때처럼 긴장이 되었을 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그러니까 갑작스러운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서 혈액을 심장 쪽이나 중심으로 보내는 즉, 혈액을 큰 근육으로 보내는 그러한 신경입니다.
 그래서 상대적으로 후순위인 손발의 말단에 피가 잘 안통해서 손발이 하얗게 됩니다.  '부교감신경'은 안정 시에 작용하는 신경이기 때문에 주로 소화기능과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신경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수족냉증' 즉, 신체의 말단부에 혈액순환이 잘 안 되는 증상에 대해 교감신경의 기능이 비정상으로 올라가서, 마치 위기 시에 나타나는 작용을 하게 되어 발생한다는 이론이 있습니다.

 

수족냉증 치료법-교감신경 차단술

 

그래서 실제로 수족냉증이 매우 심한 사람들한테 그 교감 신경을 일시적으로 차단하는 그런 주사를 놓게 됩니다.

이 방법은 위에서 말했던 방법들이 통하지 않을 때 최후의 방법으로 사용하면 효과적인 치료법이 될 수가 있습니다
'교감신경 차단술'에 대해서는 효과가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또한, 보통 맞을 때는 일주일에 2회~3회 정도 맞는 것이 좋고 적어도 보통 10회 이상 맞았을 때 어느 정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빠른 경우는 일주일 안에 호전되기도 하지만,
더딘 분들은 보통 10회 이상 맞았을 때 주로 효과가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이 '교감신경 차단술' 마저도 효과가 없는 분들도 있습니다.

 

수족냉증 관리 총정리

 

오늘 포스팅한 내용의 핵심은 '수족냉증' 일단 손발을 따뜻하게 하고, 찬 곳에 노출되지 않게 하는 게 첫 번째입니다.
두 번째는 다른 어떤 문제가 있는지 내과 전문의 진료를 통해 확인해 보시고, 혈액순환에 어떤 큰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신 다음에 약도 먹어보고 결국 해결이 안 되었을 때 마지막 치료 옵션으로 '교감신경 차단술'이라는 신경차단술을 적용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수족냉증에 관하여 모든 것을 알아보았습니다.

가장 먼저 기초적인 치료를 시도해 보시고 그래도 안될 경우 전문의의 도움을 받을 것을 추천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