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지식,꿀팁

에어컨 가장 효과적인 전기세 전기료 절약방법, 제습모드 전기세 효과?

by 꿀팁 모음 2021. 8. 1.

 역대급으로 더운 여름을 보내고 있는 분들은 에어컨 사용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에어컨 전기세를 걱정하게 됩니다. 오늘은 에어컨 전기세 절약 방법에 대해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료 절약하는 법

출처:기획재정부

기획재정부 전기요금 절약방법

 에어컨 전기세를 줄이는 방법으로 많은 정보들이 있습니다. "처음부터 에어컨을 강하게 틀어야한다." 아니면 "약하게 틀어서 점점 온도를 낮춰야 한다." 이런 식으로 상반된 주장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가장 믿을만한 정부 발표를 가지고 설명드리겠습니다. 

 

1. 에어컨 필터 청소하기

 - 에어컨 필터청소는 먼지를 없애 건강에 유익한 효과를 줄 수도 있지만, 냉방 성능을 개선하여 전기세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필터에 쌓인 먼지만 제거해도 냉방 효과가 60% 정도 높아지고, 전기요금은 27% 정도 내려간다고 합니다. 주기는 2주에 한 번씩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2. 실외기 관리

 - 실외기도 마찬가지로 관리를 해주지 않으면 열기배출이 떨어져 냉방효율이 떨어집니다. 에어컨 가동 전 깔끔하게 청소 후 주변을 정리 정돈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차광막을 설치하여 직사광선으로부터 실외기를 보호하면 전기세를 크게 절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3. 에어컨 가동 시 강풍으로 시작

 - 에어컨 가동 시 강풍이다, 약풍이다 말이 많은데 결론은 강풍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실외기를 빨리 멈추어야 전기세가 절약되는데 강풍으로 온도를 낮추어 실외기 가동을 멈추게 된다면 그만큼 전기사용시간이 줄어들어 전기료가 자동으로 줄어들게 되는 원리입니다. 이후는 바람세기나 온도를 약하게 설정해 놓아도 실외기에서 소비하는 전력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전기세 절약에 효과가 탁월한 방법입니다.

 

4. 한번 키면 오래 작동

 - 많은 분들이 전기요금을 아끼기 위해 5~10분 가동하고 끄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경우 다시 켤 때 실외기가 가동되므로 전력 낭비를 하는 행위입니다. 

 

5. 선풍기와 함께 켜기

 - 에어컨의 희망온도 까지 내려가면 실외기가 작동을 멈추는데 건물 내에서 찬바람의 대류현상을 일으킬 수 있도록 선풍기를 함께 가동해 준다면 효율적인 열관리가 될 것입니다. 찬바람은 아래로 가려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에어컨과 선풍기의 풍향을 위쪽으로 설정해두면 대류현상이 생기면서 실내온도가 시원해지게 되는 것입니다. 당연히 빨리 시원해지기 때문에 전기요금도 그만큼 줄일 수 있습니다. 

 

 제습모드로 에어컨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을까?

출처 : 기획재정부

 제습모드를 사용하면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틀린 말입니다. 제습 모드를 사용하는 것은 냉방 모드를 사용하는 것과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물론 제습 모드로 습도를 낮추어 좀 더 쾌적하게 느낄 수 있지만, 제습 모드가 전기요금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는 없으니 시원하게 냉방 모드로 여름을 즐기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에어컨 전기요금을 절약하는 방법과 제습모드의 에어컨 전기세 절감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도 유용한 생활지식 가지고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무더운 여름철 에어컨 냉방 모드와 함께 지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