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금,경제 정보

2023년 근로장려금 신청(ft.신청날짜/지급일자/신청방법 등)

by 꿀팁 모음 2023. 7. 13.

근로장려금 신청

 오늘은 2023년 근로장려금 신청에 관한 신청날짜/지급일자/신청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로장려금은 소득이 적어 생계가 어려운 사람들이 취업에 참여하고 보조금을 통해 경제적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정책입니다. 일반적으로 노동의 건전한 순환을 도모하고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복리후생을 시행하는 정책을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얼마 전인 5월 말을 보면, 몇 달 전 2022년 정규신청이 종료됐습니다. 6월~11월 마감 이후에 신청을 다시 받고 있으니, 정보가 필요한 분들을 위해 기준과 조건, 납부일, 신청방법 등에 대해 논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가구 구분

    근로장려금 가구 구분


     먼저 자신이 근로장려금 수령 자격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가 필요합니다. 이것은 자신이 속한 가구 유형을 살펴봄으로써 확인됩니다. 단독가구, 홑벌이 가구, 맞벌이 가구의 3가지 등급으로 분류됩니다. 배우자, 부양자녀 또는 직계존속이 없는 경우 해당 가구는 단독가구로 간주됩니다.
     또한, 본인과 배우자 중 한쪽의 총 급여액이 300만 원 미만일 경우 홑벌이, 그리고 쌍방 모두가 그 이상이면 맞벌이 가구에 해당되게 됩니다.

     

    소득 기준

    근로장려금 소득기준

     위에서 말씀드린 3가지 유형에 따른 총소득요건에 따라 근로장려금 수령 여부가 결정됩니다. 단독 가구는 소득이 2200만 원 미만, 홑벌이 가구는 2300만 원, 맞벌이 가구는 3800만 원 미만이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유의할 부분은 배우자는 사실혼이 아닌 법률상 배우자여야 하며, 만 18세 미만의 부양자녀는 연소득 100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70세가 넘은 직계존속도 마찬가지로 100만 원이 넘는 소득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합니다.

    재산기준


     이러한 요구 사항이 충족되면 올해 다음은 재산 기준을 살펴봐야 합니다. 올해부터 재산의 기준이 크게 낮아져 기존 2억에서 2억 4천만으로 대폭 상향되었습니다. 이러한 기준으로 인해 혜택을 받을 추가 인원들의 수가 매우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만약, 재산이 1억 7000만~2억 4000만 원 구간이라면, 차등지원하는 복지 원칙에 따라 근로장려금 50%가 차감되고, 기한 후 진행되는 신고에 대해서는 10%를 차감하게 됩니다. 또한 주택 도는 토지 등 부동산을 취득하면서 해당 물건을 담보로 대출을 받아 실질적으로 재산의 증가가 없었더라도 이는 부채의 일환으로 차감되지 않는다는 점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지급액

     다음으로 가장 중요한 지급액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3가지 유형의 가구를 살펴보면, 올해 다양한 가격에 따라 단독 가구가 150만에서 165만 원으로, 홑벌이 가구가 260만 원에서 285만 원으로, 맞벌이 가구가 300만 원 330만 원으로 상향되어 전체적으로 약 10%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신청방법

     근로장려금 신청방법은 국세청으로 연결시켜 주는 공식상담센터인 1544-9944로 전화를 걸어 안내에 따라 주민등록번호와 인증번호를 차례로 입력하면 됩니다. 또한 국세청 홈페이지 홈택스(https://www.hometax.go.kr)에서도 신청/제출 탭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카카오톡 메시지 및 QR코드를 이용해서도 모바일 앱 손택스에서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보조금 지급 일자

     보조금 지급과 관련된 정확한 날짜는 아직 정해진 게 없으나, 통상적으로 2~3개월 이내에 수령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통상 4개월 이내에 수령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지난달 말 신청이 마감된 2022년 정기분 지급일이 올해 8월이나 9월로 예정되어 있다고 보면 됩니다.

     

     

    관련 영상 

     

     

    지금까지 근로장려금 신청, 기준, 지급일, 방법 등에 살펴보았습니다. 우리나라 전체 2,000만 가구 중 약 325만 가구가 근로장려금 신청 가구에 해당되며, 올해는 수령조건이 완화되어 더욱 수령자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미리 대비하여 혜택을 놓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지금까지의 정보가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