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금,경제 정보

건강생활실천지원금 신청방법, 참여대상, 신청기간 총정리

by 꿀팁 모음 2021. 8. 8.

 오늘은 건강생활실천 지원금 신청방법, 참여대상, 신청기간에 대해 총정리하겠습니다.

정부는 건강관리를 스스로 하는 국민들에게 건강관리 지원금을 지급합니다. 이런 국민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부의 제도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참여 대상 및 지역

출처 : 국민건강보험

 우선 참여 대상은 건강 위험요인이 있는 건강보험 가입자 중 신청자에 한하여 지원금을 지급합니다. '건강예방형'과 '건강관리형'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1. 건강예방형

  - 만 20세~만 64세인 일반 건강검진 수검자 중 혈압, 혈당, BMI지수가 건강위험 그룹에 포함되는 사람을 말합니다. 아래 표에서 건강예방형 대상 지역 확인 가능합니다.

건강예방형

 

2. 건강관리형

  - 연령을 따지지 않고 모든 연령의 고혈압, 당뇨병으로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사업에 등록된 환자를 말합니다. 아래표에서 건강관리형 대상 지역 확인 가능합니다.

건강관리형

시범사업기간은 2021년 7월 29일부터 2024년 6월까지입니다. 

 

 지원금 종류, 사용 방법

출처 : 국민건강보험

 걷기, 건강관리 프로그램 이수 등과 같이 건강생활을 실천하면 적립되는 '실천 지원금'과 혈압, 혈당, 체중 등의 건강지표가 개선된 정도에 따라 적립되는 '개선 지원금'이 있습니다. 이 두 가지를 합하여 1인당 연간 최대 6만 원 적립할 수 있으며, 시범사업에 신규로 참여 시 2,000원의 참여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예방형은 건강생활 실천과 건강 개선 모두 충족할 시 최대 5만원이 지급되고, 건강관리형은 건강생활 실천과 건강개선 모두 충족할 시 최대 6만 원이 지원됩니다. 

 지원금 적립 사용은 참여 승인일 다음 날부터 1년 단위로 적립이 되고, 1만 원 적립 이후부터 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으며, 최대 3년간 사용 가능합니다. 적립이 되면 참여자가 지원금 전환 신청 후 인터넷, 모바일 상품권, 지역화폐 등으로 현금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참여 신청 절차 및 신청기간

출처 : 국민건강보험공단

https://www.nhis.or.kr/nhis/etc/personalLoginPage.do

 

로그인 < 회원서비스 < 기타 | 국민건강보험

 

www.nhis.or.kr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건강예방형과 건강관리형 참여 대상자를 선정하여, 개인 휴대폰 번호로 참여 안내를 해줍니다. 

신청 방법은 국민건강보험공단 모바일 앱을 이용하거나 공단 누리집을 통해 참여 신청 가능합니다. 오프라인으로는 시범지역 내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에 방문하여 참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건강생활실천 지원금 신청방법, 참여대상, 신청기간에 대해 자세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놓치기 쉬운 지원금 관련글 보기>

2021.08.01 - [세금,경제 정보] -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신청방법 대상, 기간 알아보기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신청방법 대상, 기간 알아보기

오늘은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사업이 무엇이고,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신청 방법, 대상, 기간 등에 대해 총정리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사업 안

withloveyou.tistory.com

2021.08.07 - [세금,경제 정보] - 우리가 놓치고 있는 기초연금 신청방법/수급자격/수급액 총정리

 

우리가 놓치고 있는 기초연금 신청방법/수급자격/수급액 총정리

 오늘은 우리가 놓치고 있는 기초연금 신청방법, 기초연금 수급자격, 기초연금 수급액에 대해 총정리해보겠습니다. 기초연금이란 2014년 8월부터 노인 소득의 보장과 생활 안정화를 위해 정부가

withloveyou.tistory.com

2021.08.03 - [세금,경제 정보] - 보청기 국가보조금 지원금 지원자격 기준 금액 절차 얼마까지?

 

보청기 국가보조금 지원금 지원자격 기준 금액 절차 얼마까지?

 보청기는 청각 장애인들의 필수용품입니다. 이러한 청각장애인들을 위해 정부가 국가보조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 제공하는 보청기 국가보조금의 지원자격, 기준, 금액, 지급절차

withloveyou.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