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금,경제 정보

전원주택 건축비용/ 30평 집짓는 비용/개인 주택 취득세, 등록세, 교육세

by 꿀팁 모음 2021. 8. 16.

오늘은 전원주택 건축비용/ 30평 집짓는 비용/개인 주택 취득세, 등록세, 교육세에 대해 총정리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전원주택 건축비용을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파트 생활이 지겨울 수도 있고, 경제적으로 신축 아파트에 들어가기 힘든 경우도 많아 요즘은 전원주택 건축에 무게를 싣는 분들이 많습니다. 

 

  전원주택 건축 전 알아야할 point

출처 : 전원주택짓기

전원주택

 

 먼저 전원주택 설립 계획을 세울 때 알고 가셔야 할 포인트들이 있습니다.

1. 지역을 골랐으면 수도, 전기가 들어와있는 곳인지 여부 따지기

2. 건설사가 가져가는 평균마진은 15~20% 정도로 설정하게 되어있으므로, 무작정 싼고 좋은곳을 찾기는 힘들다.

3. 건설사들이 매우 많이 나오므로 건설사들을 비교해서 견적을 내는것은 필수입니다.

4. 점점 욕심을 내다보면 집값은 한없이 치솟습니다. 정해놓은 예산내에서 행동할 수 있는 과감함이 필요합니다. 

 

  전원주택 건축비용 - 9가지

출처 : 전원주택짓기

 기준이 있어야 하니 대지는 100평, 주택 기준 30평 기준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대지 및 토지 취득세, 등록세 비용

 집을 짓기 위해서 필요한 땅의 대지 비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3.3m2 비용으로 약 70만 원 정도로 잡으면, 100평 기준으로는 7천만 원입니다. 토지비용에서 취등록세는 3.4%로 계산하기 때문에 7천만 원을 곱하면, 2백3십8만 원입니다. 

 

2. 토목설계 건축 설계비
 땅을 구했으면 집을 짓기위해서는 토목설계가 필요합니다. 100평을 기준으로 약 3백5만 원 전후로 보겠습니다. 건축설계는 천차만별의 가격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인테리어 가격으로 봤을 때, 3.3m2에 16만 원 정도입니다. 여기에 30평 기준으로 4백8십만 원이 되겠습니다. 

 

3. 기본 시설비(수도, 정화조 등)
 전기나 수도가에 가스까지 설치를 하려면 약 800만 원의 평균가가 나옵니다. 정화조 같은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2백5십만 원 정도 들어가지만, 특수한 경우에는 5백만 원 정도까지도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건축 인허가비, 건축 공사비
집을 짓기 위해서는 지자체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승인을 받게 되면 인허가비를 내야 하는데, 평당 약 10만 원으로 잡고 30평 기준으로는 3백만 원입니다. 

 

5. 측량 및 조경
 측량비용은 100평 대지 기준 약 90만 원 전후로 잡으며, 조경에 들어가는 비용은 8백~1천만원 정도 비용이 발생합니다.  

6. 건축물 취득세, 등록세
 맨땅에 건물을 짓었으므로 세금을 내야 하는데, 공사비의 2% 정도로 측정하시면 됩니다. 1억 5천만원의 건축공사비가 들어갔으니 여기에 2%를 하게 되면 취득세는 3백만 원이 됩니다. 
 또한, 등록세는 공사비의 약 0.8% 정도이기 때문에 약 1백2십만 원입니다. 

 

출처 : 집짓기

 

7. 교육세, 농어촌 특별세
교육세 건축물 등록세의 20%입니다. 그렇게 되면 1백2십만원의 20%는 24만원이 되고,  농어촌 특별세는 취득세의 10%로 이므로 6번에서 계산한 3백만원의 취득세의 10%인 30만원이 됩니다.  

8. 우수관로 공사 및 가구비
 물이 마당으로 흘러 바깥으로 배출되는 기능은 무조건 있어야 합니다. 비와 눈이 왔을때 꼭 필요한 시설입니다. 이와 관련된 공사비로, 약 3백만 원 들어갑니다.

 또한, 빌트인으로 가구가 들어가게 되면 집 자체가 심플하게 되기 때문에 웬만하면 빌트인 식으로 세팅하시는 게 좋습니다. 이런 가구들은 평균적으로 건축비의 10%부터~ 20%까지 책정될 수 있습니다. 
 약 1천5백만 원 정도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9. 농지전용 부담금
 만일 논이나 밭인 대지에서 공사를 진행하면 공시지가의 30%를 부담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평당 9만 9천 원 곱하기 30평 곱하기 30%를 하게 되면, 약 3백만 원 정도가 나오게 됩니다. 

 

9가지 항목을 종합하여 전원주택 100평 대지 30평 건축물의 전체 평균 비용 = 약 2억 5천만 원 전후가 되겠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전원주택 건축비용/ 30평 집짓는 비용/개인 주택 취득세, 등록세, 교육세에 대해 총정리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평수에 따라 평당 가격만 계산해보면 원하는 평수의 대략적인 금액이 나올 수 있습니다. 9가지 항목을 잘 체크하셔서 좋은 집 지으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