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금,경제 정보

우리가 놓치고 있는 기초연금 신청방법/수급자격/수급액 총정리

by 꿀팁 모음 2021. 8. 7.

 오늘은 우리가 놓치고 있는 기초연금 신청방법, 기초연금 수급자격, 기초연금 수급액에 대해 총정리해보겠습니다. 기초연금이란 2014년 8월부터 노인 소득의 보장과 생활 안정화를 위해 정부가 도입한 제도입니다. 

 기초연금 수급자격

출처 : 복지로 사이트

 기초 연금 수급자격을 보시면 기본적으로 나이 만 65세 이상 조건을 충적해야 합니다. 나머지 항목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 주민등록상 생년 월일 기준 만 65세 이상

2. 가구 소득인정액 기준을 충족해야함

3. 대한민국 국적

4. 본인이나 배우자가 직역연금 수금자라면 자경에서 제외

5. 단독가구 기준 2020년 소득인정액 1,480,000원, 부부가구는 1,368,000원 이하여야 함

 

 기초연금 신청방법 

출처 : 복지로 사이트

http://online.bokjiro.go.kr 

 

복지로 온라인신청

보육료, 양육수당, 아동수당, 바우처, 기초연금, 교육급여, 장제급여, 아동급식신청문의 서비스별 연락처 --> 아이돌봄 서비스1577-2514 유아학비(유치원)1544-0079 초중고 교육비1544-9654 한부모 상담

online.bokjiro.go.kr

 먼저 복지로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이후 메인 화면에서 오른쪽 상단의 노년 탭의 '기초연금' 버튼을 클릭합니다.

복지로 사이트 

 그 후 다음 진행 화면에서 스크롤을 내려 '복지서비스 신청하기'항목을 클릭합니다. 이후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등 상세내역을 입력한 후 본인인증을 진행합니다. 휴대폰 본인인증 등 모든 본인인증이 완료된다면, 신청하기 항목이 나옵니다.

만약 대리 신청이면 '위임장'을 업로드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이후에는 사이트의 안내사항에 따라 버튼을 클릭하시면 신청 진행이 완료됩니다.

 기초연금 수급액

출처 : 복지로

 위에서 기초연금 자격과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렇다면 기초연금 수급액은 어떻게 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기초연금 수급액은 일반 수급자를 기준으로 월 최대 25만 원 내외이고, 저소득 수급자의 경우에는 월 최대 30만 원을 수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득 하위 70%에 해당하면 일반 수급자로 분리되어 월 최대 25만 원을 수급 가능하고, 소득 하위 40%에 해당한다면 저소득 수급자로 분류되어 월 최대 30만 원을 수급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우리가 놓치고 있는 기초연금 신청방법, 기초연금 수급자격, 기초연금 수급액에 대해 완벽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놓치기 쉬운 기초연금을 수령하여 노후를 안정적으로 보내는데 보탬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