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금,경제 정보

증여세 계산방법, 모의계산, 증여세 면제 한도액, 증여세 절감방법

by 꿀팁 모음 2021. 8. 14.

 오늘은 증여세 계산방법, 모의계산, 증여세 면제 한도액, 증여세 절감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사회에 나가 월급을 버는 것으로 주택을 구입하기는 하늘의 별따기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부모님으로부터 증여를 원하는 자식들이 많은데 그것도 세금 때문에 녹록지 않습니다. 

 

  증여세율표 및 증여세 계산방법

출처 : 국세청 홈택스

증여세율표

  먼저 증여세율표를 확인하겠습니다. 증여세율은 상속세율과 동일하므로 참고만 하시고 증여세 계산방법으로 넘어가겠습니다. 

1. 증여재산가액 - 증여일 당시의 시가로 평가

2. 채무부담액 - 증여재산에 다보된 채무인수액(임대보증금 등)

3. 증여재산가액 - 10년 내 "동일인"으로부터 증여받은 재산 가액

4. 증여재산공제 

증여재산 공제한도액

 5. 과세표준 - 과세표준의 계싼은 1 - 2 + 3 - 4로 계산합니다.

 6. 세율 - 위의 증여세율표를 적용하여 세율을 계산합니다.

 7. 산출세액 - 과세표준(5) x 세율(6) - 누진공제액으로 계산합니다.

 8. 세대생략 할증세액 - 조부모가 손자녀에게 바로 증여하는 경우(산출세액의 30%)

                             - 손자녀가 미성년이고 증여재산가액이 20억 원을 초과하는 경우는 산출세액의 40%를 가산합니다.

 9.  신고 세액 공제 - 자진신고하는 경우 산출세액의 3% 세액공제

 10. 가산세 등 - 무신고 = 산출세액의 20% 가산세를 적용합니다. (신고 후에도 무납부 경우 1일 0.025%)

 

총 납부세액 = 7+8-9+10으로 계산합니다. 

 

 

  증여세 모의 계산방법

증여세 모의 계산방법은 아래 홈페이지를 통해 바로 간단하게 계산 가능합니다.

출처 :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https://www.hometax.go.kr/websquare/websquare.wq?w2xPath=/ui/pp/index_pp.xml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링크 화면 접속 후 '간편 계산하기' 또는 '자동 계산하기' 버튼을 누르고 증여세를 계산하시면 매우 간단히 증여세 산출이 가능합니다. 

 

 

  증여세 면제한도액 늘리기 및 증여세 절감 방법

출처 : 국세청 홈택스

 증여세 절감 방법은 증여재산 공제제도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증여재산 공제제도는 과세표준을 줄여 납부하는 세금을 줄이는 조세혜택을 제공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증여세 절감을 위해서는 3가지 법칙이 있습니다.

1. 명의 분산 증여

 - 명의를 분산하여 증여하면 과세표준과 세율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리고 여러 명이 증여를 받게 되면 각각 증여세 공제를 받기 때문에 증여세 절감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명의 성인자녀에게 10억을 증여한다면 5천만 원의 공제를 받을 수 있지만 10억을 자식 5명에게 증여한다면 2억 5천만 원을 공제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증여시기는 최대한 빠르게

 증여 시작 시간은 최대한 빠른것이 좋습니다. 증여세는 10년 기준 증여 금액을 합산하게 되어있습니다. 그러므로 10년 기준으로 리셋이 되므로 리셋 된 후 다시 증여를 하여 증여세를 절감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3. 감정평가제도 활용

 요즘에는 부동산 가격이 겉잡을수 없을 정도로 급등하였습니다. 이런 상태에서 증여를 하게 되면 매매 사례 가액으로 적용받아 증여세가 많이 나오게 됩니다. 하지만, '부동산 감정평가액'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부동산 감정평가액은 유사 부동산의 매매 사례보다 우선 적용됩니다. 그러므로 증여 부동산의 매매 사례가 있더라도 감정평가액으로 신고가 가능합니다. 감정평가액이 더 낮으면 증여세 부담을 매우 줄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순위를 알아보면 감정평가금액>매매사례가액>국세청이 정하는 부동산 가치로 우선순위가 매겨지게 됩니다.

 

증여세 계산방법, 모의계산, 증여세 면제 한도액, 증여세 절감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법을 잘 알고 절세하는 방법을 이용한다면 분명 자산을 보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세금 관련 글들 보기>

2021.06.20 - [세금, 경제 정보] - 세금계산법, 과세표준, 비례세율, 누진세율 등 세금 상식

 

세금계산법,과세표준,비례세율,누진세율 등 세금 상식

<세금계산의 2대 요소-과세표준, 세율>  저번 시간에는 세금의 정의와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에는 그렇다면 세금계산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세금의 공통 세금계산 방법

withloveyou.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