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지식,꿀팁

시험에서 안떠는 방법/시험볼때 긴장 안하는 방법

by 꿀팁 모음 2021. 7. 15.

시험에서 안 떠는 방법/시험 볼 때 긴장 안 하는 방법

오늘은 시험 볼때나 중요한 일을 할 때 긴장하지 않는 법에 대해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신체적 특성보다는 심리학적으로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전감각 찾는법/심리적인 안정 찾기

 

 우리는 시험을 앞두거나 여러 대중들 앞에 서야할 때 엄청 긴장하고, 불안해서 많이 떨곤 합니다. 특히 이번 시험이나 업무에 대해 무조건 좋은 성과를 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으면 더욱 떨립니다.

 그러므로 시험을 보러 가기 전에 무조건 잘 봐야겠다라는 마인드는 오히려 시험을 망치는 지름길입니다. 

우선 강의에 특화되어 있는 사람을 예로 들겠습니다. 이런 분들은 수천수만 명 앞에서도 안 떨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의 주요 종목이 아닌 무대에서 노래를 부른다거나 스포츠로 기록 경쟁을 할 때는 매우 떨고 긴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서 알 수 있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어떠한 업무를 수행하기 전 연습이 되어 있지 않으면 많이 떨게 됩니다. 또한, 자신이 가진 역량보다 더 잘 보이려면 떨리게 됩니다. 노래를 못하던 사람이 노래를 잘하려면 떨리고, 공부를 안 한 학생이 시험을 잘 보려면 떨리는 경우와 마찬가지입니다. 

 한마디로 떨린다는 것은 자신을 대중에게 감추기 위할 때 떨리는 것입니다. 자신이 매우 잘하는 사람처럼 보이려면 떨리기 시작하게 되고 긴장하게 되고 실수를 유발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시험 볼 때 떨러지 않으려면 많은 연습을 하면 됩니다. 한마디로 시험 대비를 위해 시간을 지켜 모의고사를 많이 풀어보면 됩니다. 물론 말은 굉장히 쉽지만 실천하고 안하고의 차이입니다. 우리는 매우 잘하는 사람처럼 보이는 것이 아니라 매우 잘하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내가 매우 잘하는 사람이 되어야 비로소 떨지 않고, 긴장하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긴장을 줄이는 방법 중 물론 약물을 통해 교감신경을 통제하는 방법도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심리적인 안정을 찾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실전에 앞서 무수히 많은 연습을 통해 실전 감각과 자신감을 쌓은 후 실전에 임하는 것이 가장 좋은 긴장 안 하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오늘은 시험에서 긴장하지 않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도 더욱 좋은 내용으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