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지식,꿀팁

맛있는 수박 고르는 꿀팁/수박 고르는 법

by 꿀팁 모음 2021. 7. 15.

맛있는 수박 고르는 꿀팁/수박 고르는 법

 

수박 잘 고르는 법은 사실 헷갈리고 기억에 남지 않습니다. 올해는 수박 고르기 전에 이 포스팅을 통해 맛있는 수박 고르시길 바랍니다.

 

맛있는 수박 고르기 꿀팁 8가지

 

1.  수박 무늬

수박의 무늬는 선명하게 검은색과 녹색의 대비가 잘 될수록 잘익은 수박입니다. 녹색 부분은 너무 진하지 않아야 하고, 반대로 검정 무늬는 진하고, 굵고, 개수가 많은 것이 좋습니다. 녹색 부분이 너무 진하면 맛있는 시기를 이미 지난 수박일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검정 무늬가 꼭지에서 반대쪽 배꼽까지 끊기지 않고 잘 이어져 있는 수박이 햇빛을 잘 받아서 맛있는 수박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수박 꼭지

 많은 사람들이 T자형의 꼭지를 가진 수박이 싱싱하다고 잘못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T자 모형의 꼭지를 가진 수박은 2015년 이후 농림축산식풉부의 수박 꼭지 절단 유통 활성화 방안에 따라 더이상 생산되고 있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관리비용과 유통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입니다. 수박 꼭지는 대부분 일자로 생산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T자가 아니라고 당도가 낮은 것이 아닙니다. 또한, 꼭지가 얇으면 더 맛있는 수박일 확률이 높습니다. 수확시기가 되면 양분이 수박으로 모이기 때문에 줄기와 잎이 시들하고 가늘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꼭지에 영양분이 몰려서 굵은 수박은 수확시기 전에 수확한 것이기 때문에 당도가 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꼭지의 줄기가 곧은 수박은 하우스에서 자란 수박이 많고, 밖에서 키운 수박은 꼭지가 꼬여 있을 확률이 높으므로 꼭지가 꼬여있는 수박을 고르시는 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밖에서 키운 수박은 햇빛을 받기 위해 몸을 이리저리 돌린 흔적이 꼭지에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3. 수박 배꼽

 

 수박 꼭지의 반대편에 있는 수박 배꼽의 경우 50원 정도 크기만큼 작고 갈색인 것을 고르시는것이 좋습니다. 

원예 생명과학과의 연구결과를 인용하면 배꼽 부분이 크면 수박이 빨리 자란 것이기 때문에 과일 껍질이 두껍고 당도가 떨어진다고 합니다.

 

4. 수박 표면

 

수박 겉에 하얀가루가 있는 경우는 먼지가 아니라 수박 속의 당분이 베어 나온 것입니다. 그러므로 당도가 더 높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갈색선들은 상한 자국이 아니라 꿀벌이 수박꽃을 수분시킨 횟수를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하얀 가루와 갈색선이 많을수록 달고 잘 익은 수박입니다.

 

5. 수박 밑동

 

수박 밑동에 가끔 노란 수박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수박이 땅에 닿아있던 자리입니다. 밑동이 흰색보다는 노란색이 더 낫고, 노란색보다는 주황색이 더 잘 익은 수박이라고 합니다. 

 

6. 수박 모양

 

 수박 모양은 동그랗고 무거울수록 더 맛있는 수박입니다. 수박도 암, 수가 있는데, 수컷은 길쭉하고, 암컷은 동그랗습니다. 보통은 동그란 암 수박이 씨도 적고 맛도 좋습니다. 

 

7. 두드리는 소리(통통)

 

 잘 익은 수박은 두드렸을 때 청명한 소리가 납니다. 왜냐하면 수박은 익으면서 씨와 살 사이에 작은 공간이 생겨 속이 빈 듯한 맑은 소리가 나기 때문입니다. 덜 익은 수박은 깡깡~ 이런 소리가 나고 너무 많이 익은 수박은 퍽퍽하고 둔탁한 소리가 납니다. 

 

8. 수박 살 색깔

병든 수박

 잘 익은 수박일수록 하얀 분이 골고루 일어납니다. 햇빛을 골고루 받아 잘 익었기에 이런 현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살 색이 너무 빨간 것보다는 연분홍색이 좋습니다. 또한, 잘랐을 때 씨앗 주변 단면이 적자색을 띠고 과실 먹는 부위 곳곳에 황색 줄이 생기면서 물러진 것은 병든 수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