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지식,꿀팁

장례식장 조문 순서/장례식장 절대 금기/장례식장 미신

by 꿀팁 모음 2021. 7. 15.

장례식장 조문 순서/장례식장 절대 금기/장례식장 미신

 

이번 포스팅은 장례식장 가기 전에 필수로 읽어야 하는 글입니다. 조문 순서와 예절, 금기사항, 미신 등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장례식장은 분위기가 엄숙한 만큼 예의가 필요한 자리입니다. 돌아가신분과 산사람에 대한 예의를 모두 갖추어야 합니다. 그러면 바로  장례식장의 조문 순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부의금 봉투


 처음에 장례식장에 도착하면 입구에 있는 호상소에 가서 문상객 록을 작성합니다. 그리고 부의금 봉투를 작성해야 합니다. 보통 앞쪽에는 부의라고 한문으로 적혀있고, 뒷면 왼쪽에 성함을 적으시면 됩니다. 그 후 빈소로 갑니다.
 빈소로 가면 상주분께서는 우측에, 안상주 분께서는 좌측에 있을 겁니다.  다음은 분향이나 헌화 순서입니다.

분향이란 향을 피워드리는 것을 의미하고 헌화란 꽃을 바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단 분향을 할때는 향을 오른손으로 잡고 왼손으로 받칩니다. 불을 붙인 다음에는 향을 절대 입으로 불어서 끄면 안 됩니다. 불을 끌 때는 오른손을 가볍게 흔들어서 끄거나 왼손으로 부채질하여 바람으로 끄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헌화도 마찬가지입니다. 오른손으로 뽑으신다음 왼손으로 받치고 꽃봉오리를 영정사진을 향해서 놓습니다. 

 이후, 분향이나 헌화를 마치고 나면 영정사진을 향해 두번 절을 합니다. (종교적 이유로 절을 못할 경우는 가볍게 묵념으로 대체). 영정사진에 절 두 번이 끝나면 상주분께 한번 절을 합니다. 이때 남성분들의 오른손이 왼손 위로 가게끔 하여 절을 하고, 여성분은 왼손이 위로 가게끔 해야 합니다. 

 이때 주의할 점이 또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라든지 '잘 지내십니까?'라는 안부의 말은 굉장히 예의에 어긋나기 때문에 그냥 눈인사만 하던지 상심이 크겠다고 말하고 빠지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빠질 때는 한두 발자국 뒷걸음질을 한 다음 몸을 돌려서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장례식장 주의사항

 

복장

 검은색, 회색계열을 입는 것이 가장 무난하고 무채색이나 색상이 없는 옷을 입는 것도 괜찮습니다. 치마를 입은 여성분들은 스타킹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양말의 색상도 검은색으로 신는 것이 좋습니다.

 

조문 타이밍

 부고를 들었다면 돌아가신 그 날에 바로 조문을 가는 것이 아니라 다음날에 가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왜냐하면 아직 준비도 덜 되어있을뿐더러 가족들도 정신이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입관식 시간에도 상주분들이 자리에 안계시기 때문에 피하는 게 좋습니다. 돌아가신 다음날 점심시간이 지나고 가시는 것을 가장 추천드립니다. 

 

부조금(부의금) 액수

 만약 10만원미만일 경우는 홀수로 하는 것이 좋고, 10만 원 이상일 경우는 5만 원, 10만 원 단위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ex) 5만 원, 10만 원, 20만 원 등등

 

금지 단어

 장례식장에서는 절대 '호상'이라는 단어를 써서는 안됩니다. 세상에 잘 죽은 사람은 없습니다. 누구나 어느 시기에 죽는 것이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잘 죽었다는 표현은 좋지 않습니다. 

 

장례식장 분위기

 장례식장은 시끌벅쩍해야한다는 이야기 들어보셨을 겁니다. 밤새 떠들고 술 마시고, 화투 치고 하는 것은 분위기 형성에는 도움이 될 수 있으나, 빈소를 지키는 상주나 가족, 친지 분들에게 괴로움을 줄 수 있으니 적당히 분위기 조성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장례식장 미신


 일단 첫번째로 장례식장에 방문하시면 짠 것을 먼저 드시면 좋습니다. 또한, 결혼식이라든지 중요한 행사가 예약돼있으면 그런 분들은 장례식장에 안 가는 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잡귀에 씔 수도 있다는 미신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미신은 상주분들도 이해해 주는 거니 너무 미안해하지 않아도 됩니다.

 또 다른 미신으로는 장례식장을 다녀와서는 마트라던지 편의점을 들렸다가 집에 들어가는게 좋다고 합니다. 그래야 잡귀가 안 따라붙는다는 미신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장례식장을 다녕오면 집안에 들어가기 전에 집안사람에게 소금을 들고 나와 3번 뿌려달라고 합니다. 이것도 역시 장례식장에 있는 잡귀들 혹은 음한 기운을 퇴치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미신에서 나온 것입니다.

 

 

댓글